문림의향의 향맥을 지키며,장흥의 문화를 일구어 갑니다

장흥문화원(문림의향 장흥설화)

안양면

[안양면] 임금산 제암산(帝岩山), 임금 스승이 나는 사제산(師帝山)

장흥문화원 2017. 9. 25. 14:50

 

 

 

임금산 제암산(帝岩山), 임금 스승이 나는 사제산(師帝山)

제암산은 임금 제 자를 쓰는 전국 유일 산이고 사제산은 임금의 스승이 나올 산이다.

 

 

사자산은 인제 하기야 조선 명종 때부터 사자산이라고 기록이 되어 오는 거 보니까 조선시대부터 사자산이라고 한 것 같은데 일선에 의하면 사제산이었다, 그래요. 사제산. 우리 제암산은 임금 제(帝)자를 쓰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산이 제암산이잖아요. 그라면 동천 쪽에서 보면은 병풍, 어병산이고 우리 기산 쪽에서 보면은 고려시대에 사제산이었다, 임금의 스승이 나올 산, 사제산. 그런데 명나라 시대에 와가지고 사자 형국이 됐다 해서 조선시대에 사자산으로 바뀌었다고 그렇게 얘기해요.

 

 

 

 

 

 

 

                                                사자산


 

 

 

 

 

 

 

자료번호 / 06_12_05_FOT_20161201_BKC_0001
제보자(구술자) / 백광철(남, 63세, 기산마을)